뱅크몰TV  >  블로그
      2030세대를 위한 23년 청년제도
      2023. 01. 25

      ​​


      2030세대를 위한 23년 청년제도



      너무나 쌀쌀해진 한겨울처럼 청년들의 사정도 정말 쌀쌀하기만 합니다.

      청년들이 따뜻한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올해부터 그동안 운영되온 청년 지원 제도를 정비하며 안정적인 일자리 구직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 폭을 넓히고자 합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먼저 알려드릴 개편 내용은 청년내일채움공제입니다.

      그런데 이번 개편은 청년 입장에선 실이 많습니다.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내일채움공제 플러스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청년, 기업, 정부가 각각 일정 금액을 정립한 후 2년 만기가 도래됐을 때 목돈 1,2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월 급여총액 300만 원 이하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만 15~34세 청년이 대상이며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고용보험 가입 기간 12개월 이하인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번 개편부터는 5인 이상 모든 직종에서 5인 이상~50인 미만 제조, 건설업종으로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적립금 규모가 변경되었고 청년,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늘어났습니다. 이전 청년과 기업은 각각 300만 원, 정부는 600만 원을 부담했으나 이제 청년, 기업, 정부 모두 400만 원을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지원금이 5년 만기 납부 시 3,000만 원에서 3년 만기 납부 시 1,800만 원으로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 청년도약 계좌


      지원이 줄어든 제도가 있다면 좋아진 제도도 있겠죠?

      개인적으로 올해 기대감이 가장 큰 청년제도인 '청년도약 계좌'입니다.

      23년 6월 중 출시될 예정으로, 소득 활동을 하는 만 19~34세 청년 근로자, 청년 사업자에게 목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5년 12월 31일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5년간 월 70만 원을 납입하게 된다면 만기 5,000만 원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 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의 소득 기준 충족 시 정부에선 월 납입금의 최대 6%까지 지원을 합니다.

      금리 수준도 고금리 시장의 실정에 맞춰 5~6%대 수준일 것이라고 합니다.


      # 평생교육바우처 제도


      저소득 청년을 위한 제도로 교육지원을 해주는 평생교육바우처 제도가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 없이 자율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인당 35만 원이 지원되며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의 수강료와 교재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중복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내일배움카드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라면 누구든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개인의 역량 발전, 성취를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면 해당 혜택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30~500만 원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자 및 저소득 재직자 등 취약계층은 총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 수강 시 훈련 장려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해당 장려금이 인상되어 월 최대 20만 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제도


      올해부터 청년도전지원사업이 확대됩니다.

      기존 단기 프로그램 이수시 참여 수당으로 20만 원을 지급했지만, 5개월 이상 프로그램 참여시 30만원, 단기 프로그램은 50만 원(참여수당 250만 원, 인센티브 50만 원)으로 대폭 상향했습니다.


      또한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제도도 확대됩니다.

      5인 이상 중소기업 등에서 취업애로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만 15세~34세 청년 중 6개월 이상 실업상태거나 고졸 이하 학력 소유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 대상자,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청소년쉼터 입퇴소 청년, 보호연장 청년, 북한이탈 청년에 한해 매월 60만 원씩 총 720만 원을 지원합니다.

      올해부터 2년 이상 근속 시 480만 원을 일시에 지원하는 것으로 확대했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가져와 봤습니다.

      많은 분이 해당 내용을 잘 활용하여 경제적 자립에 불씨를 키우시길 바라겠습니다.

      뱅크몰은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 #대출 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