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mall
서비스문의
070.8796.6000
신혼부부, 다자녀가구에 문턱 낮춘 보금자리론 대출
2018-02-07 1553




정부가 지원해주는 서민·취약계층 대상 정책금융상품은 용도별로 다양하다. 신용대출 상품으로 사잇돌대출과 햇살론이 있고, 전·월세 자금 대출 상품에는 버팀목 대출이 대표적이다.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상품은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적격대출 등이 있다. 상품마다 대출 자격이나 지원 내용 등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살핀 뒤 적합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올해 보완되는 정책금융상품으로 ‘신혼부부 전용 보금자리론’과 ‘다자녀 전용 보금자리론’이 선보인다. 보금자리론은 연 3.2~3.45%대의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다. 금융위원회는 이 상품의 종류를 늘려 다음달 중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구에 이용 기회를 더 주기로 했다.

기존 일반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여야 하지만 다음달 내놓을 전용 상품에선 혼인신고 7년 이내인 신혼부부의 연소득 기준을 7000만원보다 늘릴 계획이다. 소득은 있지만 초기 자산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도 주택구입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구체적인 기준은 아직 조율 중이다.

다자녀 전용 보금자리론은 자녀 수에 따라 신청 요건을 차등 적용해주는 식이다. 자녀가 많으면 더 넓은 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했다. 기존 일반 보금자리론은 대출한도(3억원) 주택가격(6억원) 우대금리 조건(85㎡ 이하) 등이 신청 요건이다. 금융위는 자녀 수를 몇 명부터 적용할지, 차등 수준은 어떻게 둘지 등을 논의하고 있다. 

아울러 조건이 된다면 디딤돌 대출, 적격대출 등은 비교적 낮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무주택자에게 최대 2억원(주택가격의 70%)까지 연 1.8~3.15%의 고정금리로 대출해준다. 
 
적격대출은 소득 제한이 없는 중산층이 이용할 수 있다. 담보주택가격 9억원 이하일 경우 최대 5억원까지 연 3.35~4%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대출해준다. 


5월에는 2금융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분할상환으로 전환하는 정책모기지 상품을 5000억원 규모로 도입할 계획이다.

2월 보금자리론 금리 상승... 최저 3.20%
오늘부터 대출 최고금리 24%로 인하... 안전망대출 시행
3무약속 간편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네이버 톡톡 네이트온 상담신청 신용등급 조회 에스원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네이버포스트